'단속추방중단, 미등록이주노동자 전면합법화'를 위한 '117주년 노동절 맞이 이주노동자 결의대회'가 MTU(이주노조)와 이주노동자 공동체 공동 주최로 4월 29일 오후 2시30분 서울역 광장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언사들은 정부가 5월 미등록이주노동자에 대한 합법화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하지만, 그 방안은 고용허가제도 틀거리내의 MOU 체결국에 한하는 체류 통제정책에 기인한 선별합법화이고 지금도 단속과 추방은 계속 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고, 조건없는 전면 합법화 방안을 요구했습니다.
이날 이주노동자 결의대회에 민주노총 서울본부, 전비연, 서울경인이주노동자노동조합, 네팔공동체연합, 버마행동, 필리핀 공동체, 방글라데시 공동체, 스리랑카 공동체, 인도네시아 공동체, 민주노동당 지역단위, 다함께, 사회진보연대, 전학투위, 노학연, 해방이화, 고려대동아리, 메이데이실천단 등 500여명이 참가하였습니다.

결의대회 후 참가자들은 명동성당 앞까지 가두 행진을 하고 마무리 집회를 하였고, 이후 이주 동지들은 간단한 뒷풀이를 더불어 일찍 메이데이를 보냈습니다.




△ 집회 앞자리에 이주노동자 인권을 호소하는 피켓들이 눈에 띤다.









△ 줌마인권 활동가들이 행사장 주위에서 방글라데시 내 줌마민족 인권 캠페인을 하고 있다.




△ 대회사 - 버마액션 뚜라 대표,  MTU(이주노조) 까지만 위원장



△ 문화 공연 - 버마의 새해맞이 어린이 춤을 선보이고 있다.



△ 대회사 - 네팔공동체, 방글라데시 공동체, 필리핀 공동체 등



△ 대회사 - 이주노조 지역 활동가들



△ 구호






△ 결의문 낭독 - 소모뚜(버마액션 카페지기 및 스탑크랙다운 벤드 맴버)
결의문 요약 - " 정부의 미등록 이주노동자 합법화 방안은 결코 제대로 된 대책이 아니다.
미등록 이주노동자를 계속해서 양산하고 있는 고용허가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진정으로 여수 참사에 대해 참회하고 미등록 문재를 해결하려 한다면 지금 당장 단속을 중단하고 전면 합법화하여, 더이상 이주노동자를 고용허가제의 틀거리내로 묶지 말아야 한다.
우리 이주노동자들과 인권단체는 한국에서 이주노동자들의 인권과 노동권을 확보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해서 전개해 나가겠다. "




△ 참가자들이 행진을 하기전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가자들이 서울역 지하철을 통해 행진하고 있다.



△ 참가자들이 서울역 지하철을 통과해 남대문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 참가자들이 남대문을 지나 행진하고 있다.









△ 참가자들이 신세계 백화점을 지나 행진하고 있다.



△ 명동 입구에서 열정적인 피켓신





△ 명동성당 입구에서의 마무리 집회 모습



△ 이주노동자 인권활동 참여율 상승 참가단위 中 - 이날 '다함께'에서 30명 이상이 참석하였다.



△ 참가자들이 집회 마무리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명동성당 앞에서 한컷 - 버마액션 활동가들(MWTV 기자이기도 하다.)



△ 서울역 앞에서 한컷 - 우측) dambar 기자(이주노동자 방송 네팔.다국어사이트 추진위원)
전에 이주노동자방송국에서 네팔다국어편집국장으로 활동하다 그 방송국이 이주노동자 주체로서의 한계가 있음을 통감하고 결별을 한후 현제 이주노동자 주체의 독립적 네팔.다국어사이트를 추진중이고 곧 개국을 앞두고 있다.




관련기사 : 출처 - 일다, 참세상, 오마이뉴스 등
노동절에 쉬지 못하는 이주노동자들의 집회  일다 사회, 매거진 | 2007.04.30 (월) 오후 4:42
http://www.ildaro.com/Scripts/news/index.php?menu=ART&sub=View&art_menu=1&art_sub=3&idx=2007043000001
이틀 빠른 이주노동자들의 117주년 노동절  참세상 사회 | 2007.04.30 (월) 오후 2:03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id=39373
"한국에서 일하고 싶어요, 비자 주세요"  오마이뉴스 사회 | 2007.04.30 (월) 오전 11:21
http://www.ohmynews.com/function/portal_articleview.asp?at_code=407381